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나를 위한 평생운동을 하나 해보세요?

by 망고지도 2017. 6. 21.

나를 위한 평생운동을 하나 해보세요?

 

 

7 21일자 폭스 스포츠에서 눈을 의심할 만한 사진과 기사가 하나 실렸습니다.

바로 아래 보이는 사진으로 무려 91세의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체조 선수가 여전히 건장한 모습으로 체조 시연을 보여주는 장면입니다.

1925 11 20 독일에서 태어난 Quaas  87세에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체조 선수로 기네스 북에 세계 기록을 남겼습니다. 그런데 91세에도 여전히 사진처럼 체조를 하는 건강한 모습을 보여주네요..

 

 

 

 

분은 물론 직업처럼 처음 어려서부터 체조를 왔기 때문에 일반 분들하고는 조금 다른 부분이 있을 있는데.. 그래도 대단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럼 평소 운동을 자주 하지 않은 같은 분들은 어떤 운동을 하는게 좋을까요? 물론 오래살기 위해 운동을 하자는게 아니고요.. 건강하고 재미도 있고 그러면서 더불어 오래 장수할 있는 그런 운동을 한번 보자는 거죠ㅋㅋ

.. 돈도 많이 들지 않아야 하는 조건도 다룰게요그럼 주관적인 생각이지만  한번 들어봐 주실래요..

 

1.       태극권

 중국이나 대만을 다녀와 보신 분들은 아마 많이 보셨을 거에요, 아침에 작은 공원 같은데서 태극권을 하는 것을요태극권은 척추를 튼튼히 해주고 순환을 원활히 해주면서 동시에 혈액순환에 좋은 운동입니다. 외에 여러 효과가 있지만.. 나이가 드시면 허리가 꼬부라져 지팡이가 필요한 분들이 많은데. 태극권을 자주 하시면 허리가 튼튼해져 지팡이가 필요한 나이가 훨씬 늦게 됩니다.. 태극권은 3개월 동안 꾸준히 하루 하루 연습하시면 24식이나 하나의 태극권을 완벽히 배우실 있습니다.  다음 부터는 본인이 지속적으로 아침 저녁으로 연습겸 운동처럼 자주 하시면 됩니다. 3개월 정도 하시면 ,발이 따뜻하게 되는 것도 경험하게 됩니다. 최근 태극권 도장이 많이 줄었지만 대신에 ,군구 구청이나 문화센터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가르쳐 주는 곳이 많습니다. 한번 주변에 있으신가 보세요

 

 

2.       요가

제가 가장 추천해 드리고 싶은 운동입니다. 나이가 들면 들수록 몸이 쪼그라(?) 들고 팔이 등에 닺는 부분도 많고, 다리도 벌릴 있는 한계가 오고.. 조금 서글퍼 지는 일이 발생하는데..

요가를 하시면 나이가 드셔도 유연하게 됩니다.. 정확한 의학적인 증거로 말씀드리는 아니지만 몸이 굳고 유연성이 떨어지면 병에 걸릴 확률이 많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몸이 자유자재로 움직이고 혈액순환이 되면 저는 병에 걸릴 확률이 적어진다고 생각하기에 젊었을 때부터 요가를 하면 좋고요, 50이나 60세때 하셔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얼마전 등이 굽은 노인 한분이 요가 3개월 하시고 등이 펴졌다는 믿기 어려운 뉴스를 보셨을 텐데요요가를 추천 드립니다.  요가의 많은 동작이 있지만 평소 자주 하시는 동작 서너가지를 배우셔서 익히시고 어플을 통해서 자주 연습하셔서 동작을 늘려가는 것도 방법입니다요가학원은 우리 주위에 많습니다. 요가 강사님을 통해서 개월 꾸준히 배우시고 다음 혼자 하실 있을 평생 하시면 되는 운동이라고 생각합니다요가복 사고, 학원비 내고 돈이 들지만…. 자전거 몇백만원, 등산복 백만원.. 요즘은 돈이 듭니다.. 그냥 드린 말씀이고요.. 조금 학원을 다니시거나 요가 전문가를 통해 기초를 제대로 배우는게 필요하다는 말씀입니다..

 

 

3) 수영

해외를 많이 다녀보면 행복한 나라일수록 수영장이 많은 같습니다.. 물론 주관적인 생각인데.. 우리나라도 요즘 수영장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대단지 아파트가 들어설때면 수영장도 같이 들어서더라구요. 수영의 운동 효과와 건강에 좋다는 것은 제가 굳이 강조 필요가 없는 운동인 같습니다….

간혹 병을 앓거나 수술을 하고 나신 분들이 보양식과 더불어 수영을 통해서 기력을 회복하시는 분들을 많이 봤습니다. 최근 구청 수영장이 가격도 많이 저렴해서 새벽에는 젊은 학생이나 직장인이 주간에는 어르신이 많이 하는 봤습니다. 또한 초등학생 3학년 되면

수중 안전 교육을 배워야 해서 수영하는 아이들도 많은 같습니다. 일주일에 2 정도만 한번 30 이상만 꾸준히 해도 효과가 있는 운동이라고 생각됩니다..

 

 

이외에 필라테스나 단전호흡등 정적인 운동을 하나 정도 하실 것을 권해 드립니다.

그냥 밥을 먹듯이 하루에 한번쯤 잊지 않고 편하게 하는 운동을 하나씩 하시라고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다음 쌍쌍이 운동을 하나 배워 두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4) 쌍쌍이 운동

제가 만든 용어인데요.. 쉽게 말씀드리면 탁구를 1:1 치는 보다는 2:2, 볼링을 할때도 4:4 이렇게 여러명이 하는 경쟁성 운동(?) 권해드립니다.   태극권이나 요가나 수영 같은 건강을 위하고 혼자서 하는 운동을 하나 하시고요 탁구나, 당구, 볼링, 패들테니스, 베드민턴 같은 몸에 크게 무리를 주지 않고 팀을 점수를 내서 경쟁하는 운동을 하나 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농구,축구,야구, 테니스 같은 운동은 나이가 들어서 하기가 힘듭니다. 물론 하시는 분들도 많지만 부상이나 격한 움직임으로 인해 하기 힘들어 하시더라구요, 대신 탁구 같은 경우 2:2 복식조를 이뤄서 치시다 보면 점수 내기와 몸을 움직이기, 그리고 즐거움 모든 것을 있습니다. 그래서 오래 있는 가벼운 쌍쌍이 운동을 하나 배우시라고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저의 삼촌은 배드민턴을 하시는데.. 처음에는 격하게 하시더니 요새는 친구분들과 가볍게 채를 휘두르시면서 학교 체육관에서 하십니다. 전에는 조기 축구를 하셨는데. 지금은 친구분들과 이런 운동을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가끔 이성분들과 조를 이뤄 치고 커피 내기도 하시는 즐거움이 있다고 합니다.. 축구와 스키를 엄청 좋아하는 매니아셨는데 이제 발목을 살짝 다치고 스키도 타십니다.. 대신에 수영하시고 배드민턴 치면서 훨씬 젊어 보이십니다. 가끔 술을 먹기 위해 수영 열심히 한다는 말을 하십니다… (ㅋㅋㅋ 이건 아니죠)  

마치 제가 나이든 분들을 위한 글을 같은데..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요즘 젊은 친구들도 배드민턴, 탁구, 볼링 치는 분들 많구요.. 특히나 당구 같은 경우 담배를 피지 못하게 하면서 여자분들도 당구장에 많이 보입니다   이런 쌍쌍이 운동과 더불어 요가,태극권, 수영등 건강을 위한 한가지 운동을 보세요.. 만시간을 어떤 하나를 집중하면 뛰어난 결과가 나온다는 얘기가 있는데.. 만시간이 아닌 평생을 하는 운동을 하면 감기에 걸리고 삶이 행복하고 병원에 가는 일이 줄어들 겁니다   

 

 

이제 여름이 옵니다. 물놀이 많이 가실거 같은데.. 마지막으로 물놀이 가시기 전에 심페 소생술에 대해 가이드 내용을 올립니다. 아래 내용 한번 보시고 동영상 보시고 그리고 가끔 민방위나 구청 같은데서 직접 방법을 알려주시는데.. 저는 처음에 대충 배우다가 한번 큰일을 겪고 나서 아주 자세히 배웠답니다. 

그럼 행복한 여름 보내세요.. 그리고 평생 건강운동 하나 해보세요

 

  아래는 심페 소생술 시행방법 제세 동기 사용법입니다 참고 하세요

 

1. 의식확인하기

- 환자의 어깨부위를 가볍게 두드리면서 '괜찮으세요?' 라고 말하며

반응을 확인한다.

- 반응을 확인할 숨을 쉬고 있는지 호흡의 정상유무를 함께

확인한다.

 

2. 119 신고 제세동기(자동심장충격기) 요청

- 주변 사람에게 119 전화 신고 제세동기를 가져오도록

요청한다.

- 주변에 아무도 없으면 도와달라고 소리친다. 크게 소리치세용

- 도와줄 사람이 없으면 직접 신고한다. 당연하죠.. 신고 꼭 하세요

  : 지하철에 가면 제세동기가 있습니다.

3. 심폐소생술 실시

가슴압박 자세 실시 요령

팔꿈치를 상태에서, - 구조자의 팔이 수직이 되게 하고,

가슴압박 위치는 양쪽 유두선 중앙이며, 압박은 손꿈치를 이용한다.

- 압박속도는 분당 100~120

- 빠르고 강하게 압박!

4. 자동심장충격기 적용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 방법

- 전원켜기

- 두개의 패드 부착

- 환자상태 분석(* 환자 접촉 금지)

- 제세동 버튼 누르기(* 환자 접촉 금지)

- 즉시 심폐소생술 다시 시행

스포츠공간예약의 모든것: 망고스포츠  www.mangosports.co.kr

댓글